[낭만]GA4와 구글서치콘솔 연동

2023. 12. 5. 12:13projects/NMBB

*아래 내용은 CAFE24 쇼핑몰 호스팅업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EO란

개념: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위치시키기 위한 전략과 기술

목표: 검색 엔진을 통해 사이트에 유입되는 자연스러운(유료 광고가 아닌) 트래픽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는 것

  • 온페이지 SEO(On-Page SEO):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html 소스코드를 최적화하는 것. 메타태그, 헤딩 태그, 이미지 최적화 등 웹사이트 내부 요소에 초점.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잘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기여
  • 오프페이지 SEO(Off-Page SEO): 웹사이트 외부에서 발생하는 활동. 타 웹사이트에서의 링크,  SNS+블로그 내 링크, 공식기사 링크 등 사이트의 권위와 신뢰도를 높여 검색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 줌. 
  • 기술적 SEO(Technical SEO): 웹사이트의 기술적 측면을 최적화함. 사이트 내 크롤링, 인덱싱, 로딩 속도, 모바일 속도, 사이트 구조 등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잘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UX)을 개선시키는 요소임. 

 

0. 자사몰 SEO(검색엔진 최적화) 준비 단계

🌐 검색엔진 서비스 연결

자사몰을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필수적으로 등록해야 할 부분은 관리자 페이지의 기본설정 > SEO 설정 내 모든 항목들을 채우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자사몰 관리자 페이지에서 검색엔진(네이버/구글)에 노출될 쇼핑몰의 정보를 설정하는 것이다. cafe24 내 seo 설정 항목을 모두 작성했다면, 검색엔진(구글, 네이버)에 각각 들어가 구글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계정을 만들면된다. 

 

이후, 검색엔진 서비스 연결 항목에 각각 구글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정보를 입력하고 크롤링봇이 사이트 정보를 색인할 충분한 시간이 지난 뒤 아래와 같은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Google Tag Manager 코드 추가

이후 쇼핑몰과 모바일 쇼핑몰 html코드에 생성한 쇼핑몰 Google Tag Manager, GTM 코드를 추가해주면 된다. GTM은 웹사이트나 앱에 다양한 마케팅, 분석, 트랙킹 코드를 쉽게 추가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무료 태그 관리 시스템이다. 설치 후 사용자가 정의한 특정 상호작용(구매 버튼 클릭, 페이지 스크롤)을 추적하고 정밀한 사용자 행동 분석이 가능해진다. 태그를 직접 코드로 삽입하지 않아도 태그의 변경과 테스트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

 

+ GA4 구글애널리틱스와의 차이

  • GTM: 다양한 타입의 태그를 웹사이트나 앱에 쉽게 삽입하고 관리하는 데 초점
  • GA4: 이러한 태그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행동 패턴과 인사이트 제공

GA4의 분석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GTM을 통해 태그를 관리하고 데이터 수집을 최적화하는것이 좋음. 

 

 

 

✔️ 참고 페이지

GA4 공식 document - 참조 채널 정리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756891?hl=en&ref_topic=11151952&sjid=1326803291469483424-AP

 

[GA4] Default channel group - Analytics Help

Learn how Analytics classifies your traffic. This article covers Default channel groups in GA4 properties. Default channel grouping for Universal Analytics (UA) properties is covered in this article. Default channel groups can't be edited in GA4. You h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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