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캠페인 성과측정을 위한 UTM
2024. 1. 3. 17:00ㆍmarketing
🌐 UTM이란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트래픽 유입 혹은 브랜드 인지도 전환을 위해 블로그, SNS 포스팅, 뉴스레터,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한다. 따라서, 캠페인 별 트래픽 획득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유한 UTM (Urchin Tracking Module)을 사용하여 캠페인에서 발생한 클리과 트래픽을 추적할 수 있게된다. 또한, GA4에 전송되어 캠페인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 UTM 매개변수 설명
https://nangmanbooboo.com/?utm_source=google_form&utm_medium=social&utm_campaign=2024_reviewers_recruitment&utm_content=product_link
- utm_source: 어디서 트래픽이 유입되었는지
- utm_medium: 어떤 매체를 통했는지
- utm_campaign: 어떤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 utm_term: 유입된 검색 키워드 등 캠페인 관련 추가 정보
- utm_content: 유입된 광고 등 캠페인 관련 추가 정보
🛒 UTM 설정 상황
블로그 제품 체험단을 모집하기 위해 구글폼을 제작하고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유포함.
또한, 제품을 처음 접하는 신청자를 위해 자사몰 링크를 첨부하여 사이트 내 사용자 행동을 파악하고자 함
종류 | 예시 | 실제 적용한 예시 |
source | facebook, google | google_form : 구글폼으로 리뷰단 모집 |
medium | organic, referral, direct | social : 사이트 링크가 담긴 구글폼을 인스타그램으로 유포 |
campaign | free-trial, review_recruit, season_sale | 2024_recruitment : 2024 제품체험단 모집 |
content | 2024newsletter | product_link : 제품 정보 제공을 위한 링크 |
📤 구글 URL Builder
위의 예시를 가지고 구글 URL Builder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UTM을 설정하고
bitly를 통해 축악된 링크를 얻을 수 있음
🗂️ UTM 관리의 중요성
- UTM 설정 시 규칙 문서화하기: UTM 매개변수 태깅 시 일관성을 유지하는게 중요함. 누가 UTM을 설정하든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일관된 규칙을 세우고 공유할 필요가 있다.
- 엑셀/구글 시트로 UTM 링크 관리: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집행하는 캠페인이 많고 이에 따른 성과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선 기존 UTM 링크를 모두 관리하고 공유할 필요가 있다.
주의사항
- 소문자 사용: instagram/Instagram/INSTAGRAM -> 서로 다른 매체로 인식
- 공백 사용x, _로 대체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이벤트 종류 (0) | 2024.01.19 |
---|---|
[마케팅]마케팅 주요 지표 (0) | 2024.01.08 |
[마케팅]실무에서 유용한 엑셀기능 배우기(2) (0) | 2023.12.01 |
[마케팅]실무에서 유용한 엑셀기능 배우기 (0) | 2023.11.24 |
[마케팅]GA4 공부 + 자격증취득 (0) | 2023.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