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최종 성과 정리

2024. 3. 2. 01:51projects/NMBB

1. SEO 자연검색 유입

GA4에 구글서치콘솔은 연결한 시점(11/15)부터 SEO를 설정 후 검색엔진에 적용되기까지 기간(11/15~12/31) 을 고려하여 비교 기간설정.
기간: 설정 전 (11/15 ~ 12/31), 설정 후(1/1 ~ 2/18) 

  총 클릭수 (회) 총 노출수 (건) 평균 CTR (클릭률)
설정 전 11/15 ~ 12/31 92 2.65천 3.5%
설정 후 1/1 ~ 2/18 203 6.94천 2.9%
증가율  120%  161%  -17%

SEO에 의해 사이트 클릭수와 총 노출 수 는 증가했지만, 평균 CTR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보아 메타 키워드 전략이 좋았다고 평가하긴 어렵다. 키워드 설정 초반에는 Long-tail 키워드(:사용 빈도수는 적지만 사용자 의도를 구체적으로 반영) 전략을 노렸다. 하지만, 키워드 선별 후 부족한 키워드 수를 채우기 위해 short-tail 키워드를 한 두개 추가했더니 설정 전보다 CTR이 감소했다.
 

총 노출수(보라색 실선)는 증가 추세
점선이 Before 실선이 After 성과

 
 
 

3. 다양해진 고객 획득 유형

기간: 활동 전 (11/9 ~ 12/31), 활동 (1/9 ~ 2/29)

  고객 획득 유형 (고유값수) 특이점
활동  1/9 ~ 2/29 Direct와 Organic Search 외
Organic Social, Paid Social,
Display,  Organic SHOPPING
등 다양해진 유형 (49개)
1. Google 중심의 SEO 설정
2. 설맞이 프로모션 기간 활발한 SNS 마케팅
3. 메타계정 연동으로 인스타그램 SHOPS 기능을 활용하여 신규 "Organic SHOPPING" 유형 추가
활동 전 11/9 ~ 12/31 Direct, Organic Search가 대다수
(22개)
12월 중순 SEO 첫 설정
증가율 122% (2.2배 증가) -

 
 

Before: 직접 유입/자연검색 유입이 대다수
After: 직접/자연검색/sns/쇼핑/광고 등 유입 경로 다양해짐

 
 

3. SNS 마케팅 효과

https://luluofgang.tistory.com/50

 

[낭만]자사몰 SNS 마케팅 성과

메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플랫폼을 통해 광고 서비스도 제공한다. 메타는 대중들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SNS를 넘어 비즈니스 가치를 확장시켜주는 비즈니스 전용

luluofgang.tistory.com

 

4. 사용자 참여도 개선

배경: 고객들이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하지만 자사몰 담당자 부재로 약 2년동안 리뷰가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따라서, 단기간에 구매와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하여 네이버 스토어 리뷰를 연동하는 방안을 생각해냈다. Cafe24에서는 타판매채널 관리 기능(마켓플러스)을 제공하기에 네이버 리뷰를 자사몰에도 업로드할 수 있다. 

적용 시기: 12월 중순
비교기간: 연동 전(11/1 ~ 12/31), 연동 후(1/1 ~ 2/29)

  후기 수 (개) 사용자 참여 비율 (%) 페이지뷰(회) 평균 체류시간 (초)
연동 후  1602개 2.9% 1534 5초
연동 전 181개 1.4% 23 3초
증감율 785% 107% 6569% 66%

박스 친 부분은 구매후기 게시판을 통해 발생한 Page_view 이벤트이다. 

리뷰 연동 전후로 고객 참여 항목 비교

 
12월 말까지 주로 메인페이지에서 사용자 참여가 일어났다.

(메인페이지: 72.1%, 개별 4% 4% 3%)

이후 SEO 설정, 컨텐츠 기반의 상세페이지로 수정, 상세페이지 내 리뷰 확인 등의 변화를 통해 사용자 참여 비율이 여러 페이지로 분산되었다.
(메인페이지: 32.6%, 개별 상품 9%, 6%, 5% 등)

또한, 평균 페이지 체류시간이 30% 증가했다.

Befor
Afte

 

1484건의 리뷰 업데이트